▣ 선택교양의 일반영역 교양과목 (2024학년도 입학자 적용)
영역 | 과목명 | 핵심역량 | 학점 | 1학기 | 2학기 |
인문 영역 (51) |
한국사회문화의이해(외국인) | 소통 | 2 | ● | |
세계놀이문화 | 소통 | 2 | ● | ||
지구촌 여행과 매너 | 소통 | 2 | ● | ||
독일어 | 소통 | 2 | ● | ||
고급토익 | 소통 | 2 | ● | ||
보드게임으로 배우는 중국어 | 소통 | 2 | ● | ||
중급실용일본어 Ⅱ | 소통 | 2 | ● | ||
초급실용일본어 | 소통 | 2 | ● | ||
초급토익 | 소통 | 2 | ● | ||
시사한국어(외국인) | 소통 | 2 | ● | ||
실용한자 | 소통 | 2 | ● | ||
중급실용일본어 Ⅰ | 소통 | 2 | ● | ||
중국어로 플레이하라 | 소통 | 2 | ● | ||
중급토익 | 소통 | 2 | ● | ||
동아시아문화의 공존 | 소통 | 2 | ● | ||
SCP Ⅲ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SCP Ⅳ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SEP Ⅲ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SEP Ⅳ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SJP Ⅲ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SJP Ⅳ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SKP Ⅲ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SKP Ⅳ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영미문학과 영화(사이버) | 소통 | 2 | ● | ● | |
전쟁영화로 읽는 세계사 | 학습 | 2 | ● | ||
아메리카문화의 이해 | 학습 | 2 | ● | ||
인간발달과 심리-요람에서 무덤까지 | 학습 | 2 | ● | ||
감동적 문서작성 | 학습 | 2 | ● | ||
업무영작문 | 학습 | 2 | ● | ||
취업수험영어 | 학습 | 2 | ● | ||
스토리 탑 문화체험 | 학습 | 2 | ● | ||
글로벌다문화의 이해 | 학습 | 2 | ● | ||
인간행동과 심리 | 학습 | 2 | ● | ||
일본문화의 이해 | 학습 | 2 | ● | ||
중국문화의 이해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한국음식문화 기행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생성형AI로 고전탐색하기 | 사고 | 2 | ● | ||
삶과 철학 | 사고 | 2 | ● | ||
한국의 문화유산 | 사고 | 2 | ● | ||
한국 현대사 이야기 | 사고 | 2 | ● | ||
몸과 마음의 철학 | 사고 | 2 | ● | ||
한국사의 이해 | 사고 | 2 | ● | ||
역사속의 여성 | 사고 | 2 | ● | ||
스크린으로 읽는 서양 문화여행(사이버) | 사고 | 2 | ● | ● | |
호모 부커스 : 책 읽는 인간(사이버) | 사고 | 2 | ● | ● | |
슬로라이프와 슬로투어리즘 | 나눔 | 2 | ● | ||
내 삶속의 인권 | 나눔 | 2 | ● | ||
행복학개론 | 나눔 | 2 | ● | ||
그리스신화 | 도전 | 2 | ● | ||
세계도시여행-축제와 맛집을 찾아서 | 도전 | 2 | ● | ||
교사인성교육(사범계열필수이수) | 협력 | 2 | ● |
영역 | 과목명 | 핵심역량 | 학점 | 1학기 | 2학기 |
사회 영역 (42) |
시사토론 |
소통 |
2 |
●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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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 경제의 이해(사이버) |
소통 |
2 |
● |
●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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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대사회와 광고홍보 | 학습 | 2 | ● | ||
국제관계의 이해 | 학습 | 2 | ● | ||
생활과 법률 | 학습 | 2 | ● | ||
지식정보사회 균형있게 살아가기 | 학습 | 2 | ● | ||
슬기로운 독립생활 | 학습 | 2 | ● | ||
유럽사회탐구 | 학습 | 2 | ● | ||
부산의 하루 | 학습 | 2 | ● | ||
인생설계프로젝트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대학공부 성공전략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영화속의 경제수수께끼 풀기 | 사고 | 2 | ● | ||
현대인의 재테크-증권투자의 이해 | 사고 | 2 | ● | ||
시민사회와 사회문제 | 사고 | 2 | ● | ||
여성학 | 사고 | 2 | ● | ||
함께하는 인간과 동물복지 | 사고 | 2 | ● | ||
환경과 법 | 사고 | 2 | ● | ||
신화에서 배우는 성공적 인간관계 | 사고 | 2 | ● | ||
MZ세대의 연대와 삶 | 사고 | 2 | ● | ||
콘텐츠 큐레이터 | 사고 | 2 | ● | ||
토론으로 배우는 스피치 | 사고 | 2 | ● | ||
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| 나눔 | 2 | ● | ||
안전과 응급처치 | 나눔 | 2 | ● | ||
자원봉사 Ⅰ | 나눔 | 2 | ● | ||
소리없는 대화 | 나눔 | 2 | ● | ||
자원봉사 Ⅱ | 나눔 | 2 | ● | ||
재능기부 앤 하트 | 나눔 | 2 | ● | ||
가족과 결혼 | 나눔 | 2 | ● | ||
시민사회와 자원봉사 | 나눔 | 2 | ● | ||
갈등관리와 협상 | 나눔 | 2 | ● | ||
현대사회와 범죄(사이버) | 나눔 | 2 | ● | ● | |
현대인의 정신건강(사이버) | 나눔 | 2 | ● | ● | |
글로벌시대의 지역사회 |
도전 |
2 |
●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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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를 펼치는 역량 프레젠테이션 |
도전 |
2 |
●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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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차산업혁명시대 일의 변화 |
도전 |
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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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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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tGPT와 함께하는 디지털 세상 |
도전 |
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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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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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비즈니스의 이해 |
도전 |
2 |
● |
●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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숲과 인간생활(사이버) |
도전 |
2 |
● |
● |
|
글로벌지역전문가양성(사이버) |
도전 |
2 |
● |
●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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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공한 리더의 연구 | 협력 | 2 | ● | ||
이미지 리더십 | 협력 | 2 | ● | ||
신라리더십 | 협력 | 2 | ● | ● |
영역 | 과목명 | 핵심역량 | 학점 | 1학기 | 2학기 |
과학 영역 (22) |
생활과 건강 | 학습 | 2 | ● | |
인터넷활용과 정보관리 | 학습 | 2 | ● | ||
기초수학 | 학습 | 2 | ● | ||
생명의 기원과 진화 | 학습 | 2 | ● | ||
자연재해의 이해 | 학습 | 2 | ● | ||
환경학개론 | 학습 | 2 | ● | ||
ICT와 현대인의 삶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웰빙과 친환경 식생활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인터넷과 컴퓨터보안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정보통신과 뉴미디어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EDI와 전자상거래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돈이 되는 6차 산업 | 사고 | 2 | ● | ||
스트레스의 과학 | 사고 | 2 | ● | ||
과학사의 이해(사이버) | 사고 | 2 | ● | ● | |
성의 과학 | 나눔 | 2 | ● | ||
삶과 건축 | 도전 | 2 | ● | ||
어서와~ 메타버스는 처음이지? | 도전 | 2 | ● | ||
증거찾는 법의학 | 도전 | 2 | ● | ||
디지털 이미지편집(포토샾) | 도전 | 2 | ● | ||
스마트팜이 미래다 | 도전 | 2 | ● | ||
기후변화와 인류의 미래(사이버) | 도전 | 2 | ● | ● | |
자동차와 친환경 기술(사이버) | 도전 | 2 | ● | ● |
영역 | 과목명 | 핵심역량 | 학점 | 1학기 | 2학기 |
예술과 스포츠 영역 (25) |
코드로 아는 재즈 음악 | 소통 | 2 | ● | |
디자인 커넥트 | 학습 | 2 | ● | ||
애니메이션과 셰어감성 | 학습 | 2 | ● | ||
뮤직엔 스마트 | 학습 | 2 | ● | ||
시나리오부터 스크린까지:단편영화의 제작 | 사고 | 2 | ● | ||
비주얼 리터러시 역량개발 | 사고 | 2 | ● | ||
드로잉 앤 하트 | 나눔 | 2 | ● | ||
포토 앤 하트 | 나눔 | 2 | ● | ||
미술치료 | 나눔 | 2 | ● | ||
K-컬쳐 앤 하트 | 나눔 | 2 | ● | ||
디자인 앤 하트 | 나눔 | 2 | ● | ||
아트 앤 하트 | 나눔 | 2 | ● | ||
영화에게 영화를 묻다 | 도전 | 2 | ● | ||
대중예술의 이해 | 도전 | 2 | ● | ||
쉽게 배우는 클래식 | 도전 | 2 | ● | ||
음악산책 | 도전 | 2 | ● | ||
공연예술로의 초대 | 도전 | 2 | ● | ||
미술의 이해 | 도전 | 2 | ● | ||
문화예술과 마케팅(사이버) | 도전 | 2 | ● | ● | |
체육 I (구기) | 협력 | 2 | ● | ||
체육 I (현대사회와 스포츠) | 협력 | 2 | ● | ||
합창으로 하나되는 세상 | 협력 | 2 | ● | ||
체육 Ⅱ (라켓스포츠) | 협력 | 2 | ● | ||
체육 Ⅱ (스키와 스노우보드) | 협력 | 2 | ● | ||
체육 Ⅱ (운동과 건강) | 협력 | 2 | ● |
영역 | 과목명 | 핵심역량 | 학점 | 1학기 | 2학기 |
융복합 영역 (20) |
패션과 문화 | 소통 | 2 | ● | |
디지털 크리에어터와 윤리 | 소통 | 2 | ● | ||
크라임씬으로 배우는 프로파일링 기법 | 학습 | 2 | ● | ||
지식·정보사회의 이해(사이버) | 학습 | 2 | ● | ● | |
창의력개발과 시스템사고 | 사고 | 2 | ● | ● | |
맞춤형 취업설계(1,2학년 대상) | 사고 | 2 | ● | ● | |
맞춤형 취업전략(3,4학년 대상) | 사고 | 2 | ● | ● | |
사이버문화 바로 알기 | 나눔 | 2 | ● | ||
미래의 자연인 | 나눔 | 2 | ● | ||
범죄예방을 위한 공간디자인 | 도전 | 2 | ● | ||
환경과 의복 | 도전 | 2 | ● | ||
성공사례로 배우는 창업 | 도전 | 2 | ● | ||
쉽게 이해하는 창업 로드맵 | 도전 | 2 | ● | ||
해외취업과 창업 | 도전 | 2 | ● | ||
글로벌 직업탐구 | 도전 | 2 | ● | ||
인터넷창업론 | 도전 | 2 | ● | ||
창업앙템과 사입계획 | 도전 | 2 | ● | ||
취업전략과 창업시도(사이버) | 도전 | 2 | ● | ● | |
AI기반 창업 마케팅(사이버) | 도전 | 2 | ● | ● | |
창업사례탐구 | 협력 | 2 | ● |